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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공부

기업 '스스로'하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지원방안

by Dobby_Chloe 2024. 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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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도쿄거래소 사례를 참조하되, 우리 시장의 특성을 고려한 실효성 확보를 위해 가이드라인 보완 및 참여 인센티브와 지원체계 강화

 

1. 상장기업의 자발적 기업가치 제고

자율적으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수립·이행하여 투자자와 소통하는 기업문화 확산 지원 ➡ 기업과 투자자가 상생 발전

 

(1) 기업가치 제고 계획 수립 ‧ 이행 ‧ 소통

[개요] 코스피‧ 코스닥 상장기업이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스스로 수립‧ 이행
□ (대상) 코스피·코스닥 상장기업 전체(’23말 코스피 809사, 코스닥 1,598사)
(개요) 기업이 자율적으로 ①기업가치 현황을 평가 분석*하여, ②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수립 공시 이행하고, ③주주와 소통
 * 기업상황에 적합한 지표(자본비용·자본수익성·시장평가 등)를 다면적으로 활용

 

[가이드라인] 공시 원칙 ‧ 내용 ‧ 방법에 대한 종합 가이드라인 제공
※ 이하 내용은 최종안이 아니며, 2차세미나‧기업 의견수렴 등을 거쳐 보완·추후 확정
□ (기본원칙) 상장기업 ①스스로가 ②중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③각 기업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공시·이행
① 가이드라인은 권고로서 자율적 사항이며,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해 상장기업의 자발적 적극적 참여를 유도
② 중 장기 자본효율성과 기업가치 제고에 초점*
 * 기업 성장전략 등 중장기 기업가치 상승을 위한 실행방안에 중점
③ 가이드라인은 종합적 작성 지침에 해당하며, 각 기업이 특수성 경제여건 업종상황 등을 반영해 탄력적으로 수립·공시
□ (이사회 역할) 이사회가 실질적인 기업 경영 관리의 최고 결정 기관으로서 책임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에 명시

□ (기재내용) ①현황진단 → ②목표설정 → ③계획수립 → ④이행평가·소통
 (현황진단) 기업의 자본비용·자본수익성, 지배구조 등을 다각적으로 파악하여 기업가치가 적정한 수준인지 기업 스스로 평가
② (목표설정) 현황진단에 기반하여 자본효율성 등을 개선하기 위한 중장기(3년 이상) 목표수준·도달시점 등 설정
 (계획수립)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경영전략·방안 및 추진일정을 수립하고, 목표-계획 간 연계성을 설명
④ (이행평가·소통) 계획 이행, 목표 달성 여부에 대한 평가와 함께, 주주 외부투자자와의 소통* 및 피드백 결과도 함께 공개

 * 기관투자자뿐 아니라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양방향 소통강화 등을 포함

매년 전년도 평가를 바탕으로 목표를 재설정하고 계획 수정
□ (공시방법) 연 1회 상장기업 홈페이지 및 거래소를 통해 자율 공시
ㅇ 연 1회가 기본이며, 2년차부터는 전년도 계획·이행 평가를 포함 (계획 등 변경시 연중에도 추가 수시 공시)
ㅇ 해외 투자자에게도 널리 알리기 위한 영문 공시도 적극 권고
ㅇ 기업지배구조보고서를 공시하는 경우*,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 여부 및 투자자 소통 노력을 추가 기재**

 * ‘24년 자산 5천억원 이상 코스피 상장사(‘22.末 488사) → ’26년 코스피 상장사 전체
 ** 공시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URL과 함께 주요 공시내용 등을 요약 기재

[시행] 5월 2차세미나 → 6월 가이드라인 확정 → 준비된 기업부터 참여
□ (시행시기) 2차 세미나(5월) 이후 상반기 중 가이드라인을 확정하고, 금년 하반기부터 계획을 수립한 상장기업이 자율 공시*
 * 내실있는 계획 수립을 위해서는 충분한 검토기간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공시 기한을 설정하지 않되, 필요시 기업은 계획수립 일정 등을 미리 공표할 수 있음

 

(2) 세제지원 등 인센티브 제공

[인센티브] 세제지원 ‧ 우수기업 표창 ‧ IR 등 인센티브 적극 부여
(세제지원) 기업가치를 제고하고 기업이익의 주주환원을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세제지원 방안 마련
□ (표창) 목표설정의 적절성, 계획수립의 충실도, 이행 및 주주와의 소통 노력 등을 종합평가하여 매년 5월 “기업 밸류업 표창”*

 * 예) 경제부총리상, 금융위원장상, 거래소 이사장상 등 약 10여개사


ㅇ 표창이 실질적 유인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모범납세자 선정 우대 등 세정지원*, “코리아 밸류업 지수” 편입 우대 등 혜택 제공

 * 5종 세정지원(모범납세자 선정 우대, R&D 세액공제 사전심사 우대, 법인세 공제·감면 컨설팅 우대, 부가·법인세 경정청구 우대, 가업승계 컨설팅)

ㅇ 수상 기업은 거래소 홈페이지 증권사 MTS 등을 통해 홍보하고, 거래소 공동IR* 개최시 우선 참여 기회 제공
 * 희망기업 대상으로 투자자에 대한 기업 홍보기회 제공
(평가우대) 적극 참여 기업에 대해 거래소 공시 우수법인* 선정 및 코스닥협회 코스닥대상 시상기업 선정시 가점 부여
 * 상장수수료 면제, 불성실 공시법인 지정유예 등 혜택 제공
[안내‧분석] 공시여부를 투자자에 안내하고, 매년 5월 백서 발간
(공시현황) 기업가치 제고계획 공시 현황 및 영문 공시 여부를 점검하여 거래소 홈페이지에 일목 요연하게 안내
□ (백서발간) 매년 5월 밸류업 지원방안 참여 이행 현황을 종합 점검하고, 실제 투자지표 개선으로 이어졌는지 분석(‘25년~, 거래소)
ㅇ 밸류업 경영이 시장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우수기업 선정사유우수 공시·이행 사례 등을 전파 확산

 

2. 기업가치 우수기업에 대한 시장평가 및 투자 유도

기업가치 개선노력과 성과에 대해 투자자가 평가하고, 투자 판단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 ➡ 자본시장의 환류기능 강화

 

(1) 코리아 밸류업 지수 ‧ ETF 개발 

투자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코리아 밸류업 지수 ‧ ETF’ 개발
□ (목표) 지속적 수익 창출 및 주주 환원을 통한 기업가치 성장이 예상되는 상장기업으로 구성된 지수 개발 [“코리아 밸류업 지수”]
□ (특징) 주요 투자지표* 등을 종합 고려해 종목 구성

 * PBR, PER, ROE, 배당성향, 배당수익률, 현금흐름 등

ㅇ 기업가치 우수 기업*을 중심으로 하되, 계량·비계량 항목에 대한 종합평가를 통해 기업가치 제고가 기대되는 기업**도 편입

 * 수익성‧시장평가 양호 기업 ** (예) “기업 밸류업 표창” 기업 등

□ (활용) ETF 펀드 등 금융상품 출시에 활용될 수 있으며,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도 벤치마크 지표로 참고·활용할 것으로 기대
□ (계획) 자산운용사 기관투자자 전문가 등의 의견수렴을 거쳐, 시뮬레이션을 토대로 지수 개발(‘24.3분기) ETF 출시(‘24.4분기)

 

(2) 스튜어드십 코드 반영

연기금 등이 기업가치 제고 노력을 고려하여 투자판단하도록 지침화
□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가 기업가치 제고 노력을 투자판단에 활용하도록 스튜어드십 코드에 반영
 * 기관투자자는 투자대상회사가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시장과 소통하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음을 가이드라인에 명시

스튜어드십 코드 개요 및 관련원칙

 

(3) 주요 투자지표 비교공표

각 기업의 주요 투자지표를 비교제공해 투자자의 투자판단 지원
□ (대상) 코스피·코스닥 상장기업 전체(’23말 코스피 809사, 코스닥 1,598사)
□ (공표내용) 거래소 홈페이지에 투자판단에 널리 활용되고, 공시 내용을 토대로 산출 가능한 주요 투자지표 비교제공
ㅇ 분기별로 PBR* PER* ROE(5월초, 6 9 12월말)를 공표하고, 연간 배당성향 배당수익률(5월초)은 연 1회 공표
 * [참고] 선행 PBR ‧ PER이 아닌, 공시 자료를 토대로 한 현행 PBR ‧ PER

 (공표방법) 시장별(코스피 코스닥), 업종별*(23개)로 주요 투자지표별 순위 및 개별 상장기업별 현행 최근 5년간 투자지표 제공
 * 글로벌산업분류기준(GICS)에 따른 분류(에너지, 자동차 및 부품, 금융서비스 등)

 

3. 밸류업 지원체계 구축

상장기업의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이행을 지원하는 전담 체계를 마련 ➡ 중장기적으로 지속 운영·보완·발전

 

(1) 전담 추진체계 마련

상장기업 ‧ 시장 ‧ 전문가가 함께하는 기업 밸류업 전담 추진체계 마련
□ (전담부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을 중장기 과제로 지속 추진하기 위해 거래소 내 전담부서(1부 2팀) 신설(’24.2월)
ㅇ 기업가치 제고계획 모니터링 및 정기 평가·분석 업무, 자문단 지원, 인센티브·지원 사업* 운영 등 총괄
 * 조기 정착을 위해 시장 대표기업 등 타겟 기업을 대상으로 초기 집중지원
(자문단) 다양한 시장참여자와의 소통을 통해 기업 밸류업 지원 방안이 평가·개선될 수 있도록 밸류업 자문단 구성(’24.3월)
ㅇ (구성) 상장기업(IR 담당자), 전문가(애널리스트, 연구원·학계), 국내외 투자자(국내외 IB·운용사, 핀플루언서), 유관기관(상장협·코스닥협회) 등
ㅇ (기능)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 보완·업데이트, 밸류업 정기 평가보고서* 검수(우수사례 검토), 시장반응 수렴
 * 직전연도 1년간 상장법인이 공시한 기업가치 제고계획 분석·평가
□ (통합홈페이지) 기업가치 제고계획 공시현황 등 각종 정보를 쉽게 조회할 수 있도록 통합 홈페이지 구축
ㅇ (방안) 거래소 전자공시시스템(KIND)에 탭 신설
 * 접근성 제고를 위해 금감원 공시시스템(DART), 유관기관 홈페이지 등에 링크 게시
 (기능) 연도별 기업가치 제고계획, 투자지표, 우수사례 집적 등 아카이브 기능과 기업별 공개여부, 우수법인 공표 등 홍보기능

 

(2) 상장기업의 자발적 공시 지원

공시 교육, 1:1 컨설팅 및 번역지원 등을 통한 상장기업의 밸류업 지원
□ (공시교육) 상장기업 공시 담당 임직원에 대한 공시교육을 통해 밸류업 지원방안의 취지와 계획 수립방법에 대한 이해를 제고
ㅇ 전체 상장기업 대상 공시 의무교육* 프로그램 內 밸류업 관련 내용을 신설하여 국내외 우수사례 등을 전파(’24.6월)
 * 공시 담당 임원은 매2년마다 4시간 이상, 담당 직원은 매년 8시간 이상 필수이수
 (컨설팅·번역 지원) 중·소규모 상장기업* 대상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관련 1:1 맞춤형 컨설팅 및 영문번역 지원(’24.6월)
 * (예) 시총 1천억원 미만[’23년말 기준 코스피 상장사의 24%, 코스닥 상장사의 48%]
ㅇ (컨설팅) 업종 특징을 반영한 분석대상 지표 선정방법, 기업 공시사례에 대한 자문단 피드백 안내 등
ㅇ (영문번역) 글로벌 투자자와의 소통을 확대하고자 하나, 영문 공시 역량이 부족한 기업* 대상 영문번역 지원**
 * 지원 희망기업 중 국문 계획의 충실성 등을 반영(자문단 평가 등)하여 선별
 ** 전문 번역기관 영문번역 서비스에 대한 비용을 거래소가 전액지원

 

(3) 참여유도를 위한 IR 지원 및 소통 강화

기업의 노력을 알리고 투자자 의견을 듣기 위한 상장기업 공동 IR 등 확대
□ 기업 가치제고 계획과 이행노력을 공시하는 것에서 나아가, 적극적으로 국내외 투자자에 홍보하기 위한 IR을 지원
(공동 IR 지원) 희망기업 중심으로 거래소·유관기관 주관 “기업 밸류업” 공동 IR* 개최

* (참여) 기업 밸류업 표창 수상 기업, 자문단 선정기업 등

ㅇ (온라인·해외 홍보)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및 밸류업 우수기업을 홍보하는 온라인 컨텐츠 마련* 및 해외 라운드테이블** 개최

 * 일반투자자 대상, 유명 핀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유튜브 제작 등을 추진
 ** 상·하반기 각 1회


주기적 상장기업 간담회 등을 통한 기업 참여 유도 지속
□ 상장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자본시장 선진화 노력*에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상장기업 간담회** 지속 개최

* 배당절차 개선 이행, 자사주 매입·소각 관련 구체적인 계획 공시 등
 ** [거래소] 업종·기업규모별 그룹화하여 연중 개최
     [상장협·코협] 밸류업 지원방안 인식제고 등을 위한 CEO·CFO 간담회 지속개최

 

 

< 투자지표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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