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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 2024 핵심 정책 중 하나인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관심이 생기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시범사업은 오는 27일부터 시작되고('24.1.27.~6.30.) 본 사업은 7월에 시행이 됩니다. '무제한 교통카드'로 알려진 기후동행카드에 관련된 궁금증과 이용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는 1회 요금 충전으로 30일간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 주요내용
- 사업기간: 2024년 1월 27일(토) ~ 6월 30일(일)
- 이용범위: 서울지역 지하철,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따릉이
- 이용제외: 신분당선, 서울지역 외 지하철, 광역/공항버스, 타 지역 면허버스
※ 버스의 경우 서울시 면허 버스는 서울지역 외에서 승하차하더라도 기후동행카드 사용가능
※ 지하철의 경우 서울지역 내 역에서 승차 후 서울지역 외 역에서 하차할 경우 기후동행카드 사용불가
예 : 종로3가(서울) 승차→인덕원(경기) 하차, 기후동행카드 사용불가, 하차역에서 역무원에 의해 별도 요금 징수

1. 카드가격: 62,000원(따릉이 제외), 65,000원(따릉이 포함)
① 62,000원(서울지역 지하철, 버스)
② 65,000원(서울지역 지하철, 버스 + 따릉이)
- 카드종류
① 모바일카드: 안드로이드 휴대전화
② 실물카드: iOS 기반 휴대전화 (또는 디지털 약자)
2. 카드구매 및 충전: 2024.1.23.(화)부터
※ 카드 충전시 충전일로부터 5일 이내 사용개시일 선택 가능(1월 23일 충전 시 1월 27일부터 사용가능. 30일 후 자동만료.)
※ 실물카드 판매처: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1호선은 서울역 ~ 청량리역),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사 주변 편의점
① 모바일카드
'모바일 티머니'앱 다운로드 → 회원가입 →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
☞ 결제수단: 계좌이체(향후 결제수단 확대 예정 - 체크·신용카드)
② 실물카드
서울교통공사(1~8호선) 고객안전실 및 역사 인근 편의점 방문 → '기후동행카드' 구매 → 카드 뒷면 QR코드 통해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등록 → 구매한 카드를 역사 내 무인충전기에서 충전
☞ 결제수단: 현금결제(실물카드는 3,000원으로 별도 구매 필요, 최초구매 후 매달 충전 사용)
☞ 실물카드 이용자는 반드시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카드 등록 필요(1인 1카드 원칙) → 카드 미등록 시 환불 및 따릉이 이용 불가
☞ 무인충전기: 서울교통공사(1~8호선),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사 내 위치
3. 카드 사용방법: 사용개시일부터 30일간 사용 가능
① 지하철, 버스: 모바일(실물) 카드를 태그하여 승·하차
※ 하차 미태그 2회 누적시 직전 승차 시간 기준, 24시간 사용정지
② 따릉이: '티머니 GO'앱을 통해 기후동행카드번호 등록 시 기후동행카드 사용기간 동안 따릉이 1시간 이용권 제공
'기후동행카드' 구매(모바일/실물 → '티머니 GO'앱 다운로드 및 회원가입 → '기후동행카드' 카드번호 등록 → '티머니 GO'앱에서 '자전거' 탭 → 1시간 이용권 제공
※ 실물카드는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등록된 카드에 한하여 따릉이 1시간 이용권 생성 가능
4. 환불
① 환불대상: 사용만료일 전 기후동행카드 사용잔액 환불을 원하는 고객
② 환불대상: 기후동행카드 충전 가격에서 누적 이용요금 및 수수료 제외
a. 환불금: (카드 충전금) - (대중교통 실 사용액) - (수수료 500원)
→ 실 사용액이 충전금보다 많은 경우 환불 불가, 따릉이 1일 1천원, 최대 5천원 차감
→ (예시) : 65,000원 충전 – 30,000원 사용 – 수수료 500원 = 34,500원 환불
③ 환불방식: 환불 접수 후 5일 이내 개인 계좌입금 처리
< 기후동행카드 Q&A >
Q1. 기후동행카드 본전을 뽑으려면?
→ 6만 2000원 카드를 구입하고, 서울시 기준을 적용하면 43번째 대중교통 이용부터는 무료로 이용 가능
Q2. 이용가능한 대중교통은?
→ 서울 내 지하철 대부분 구간 이용가능. 다만, 서울 밖에 위치한 지하철 역 등은 이용대상에서 제외
만약 서울에서 승차하고 경기도 구간 지하철역에서 내리면 개·집표기를 빠져나올 때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함
Q3.서울 이외 지역 확대 계획은?
→ 4월에 인천광역버스와 김포광역버스, 지하철 김포골드라인 참여를 추진중. 인천 지하철도 포함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음
Q4. 재정 부담은 어느 정도인가?
→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 도입으로 인한 운송 손실에 대해 50%를 보전한다는 방침이다. 기후동행카드 사업을 구상하면서 서울시는 월 예상 이용객을 약 50만명으로 책정했다. 승객 1인당 돌아가는 혜택은 월 3만원 규모로 추정했다. 이를 기준으로 하면 월 손실 규모는 150억원에 달한다. 손실금을 1년 단위로 환산하고, 서울시의 50% 재정지원을 감안하면 서울시의 매년 재정 지원 규모는 900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이같은 운송 손실금은 기후동행카드에 동참하는 지자체들이 늘어나면 규모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요금이 비싼 광역버스가 이용대상에 포함되기 때문이다.
재정 부담이 있지만 서울시는 승용차 이용 감소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더욱 클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기후동행카드 도입으로 승용차 이용이 연간 1만3000대 가량 줄어들고, 연 3만2000톤 규모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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